Bruckner

브루크너 교향곡 00번 스크로바체프스키 RSO자브뤼켄

romantiker74 2005. 3. 20. 09:55

 

 

  ARTE NOVA

  74321 84434 2 (1CD)

  DDD/ Stereo

  (+ 서곡 g단조)

 

지휘: 스타니스와프 스크로바체브스키 (Stanisław Skrowaczewski)

 연주: 자브뤼켄 방송 교향악단 (Rundfunk-Sinfonieorchester Saabrücken)

 사용 판본: 1863년 판/ Nowak 편집 (1973)

 녹음 일자: 2001. 3. 6-10.

 녹음 장소: Saarbrücken, Kongreßhalle

 

스크로바체프스키의 브루크너 역시 염가반 음반으로 주목을 받았다. 일단 염가반이지만 녹음이 매우 풍성하다. 특히 풍부한 저음역이 돋보인다. 그래서인지 1악장이나 2악장의 느낌도 멘델스존이라기 보다는 브람스를 연상시킨다. 1악장에 나오는 팡파르를 들어도 틴트너는 트럼펫 소리만 강조되어 있지만 스크로바체프스키의 연주는 저음현과 타악기가 풍성하고 웅장한 소리를 들려준다. 현을 바탕으로 서정적인 멜로디를 들려줄 때도 저음현을 바탕으로한 내성부가 잘 살아있어 여유있고 풍성하게 들린다. 물론 그 대목에서 적절히 템포와 밸런스를 조절한 스크로바체프스키의 역량이겠지만. 4악장의 피날레도 빈약한 느낌없이 울리고 잔향도 좀 있는 편이라 중후함이 더 살아나는 것 같다. 틴트너와 스크로바체프스키 사이에서 선택하라면 스크로바체프스키의 손을 들어줄 것 같다. 그게 아르떼 노바 녹음진의 승리인지 스크로바체프스키의 승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음반에는 브루크너의 연주회용 서곡이 커플되어 있다. 이 곡 또한 따로 구하기 쉽지 않고 멘델스존을 연상시키는 서정성이 가득한 그냥 지나치기 아까운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