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delssohn

Mendelssohn Symphony No. 4 in A Major Op. Posth. 90 'Italian'

romantiker74 2024. 4. 30. 04:44

 

<멘델스존 교향곡 4번  A장조 작품번호 90 '이탈리아'>

 

이 작품은 3번 교향곡 '스코틀랜드', 핑갈의 동굴 서곡과 마찬가지로 1829년부터 1831년까지 멘델스존이 다녀온 유럽 여행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다. 멘델스존이 스케치를 했지만 작품을 출판하지 않고 남겨두었고 이탈리아의 색상과 분위기에서 영감을 받았다. . 다음은 그가 아버지에게 쓴 편지의 일부이다.

 

"여기는 이탈리아입니다! 그리고 이제 인생에서 최고의 기쁨이라고 항상 생각했던 일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좋아합니다. 오늘은 너무 풍요로워서 저녁에는 조금 정신을 차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이 모든 행복을 주신 사랑하는 부모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편지를 씁니다."

 

2월에 그는 로마에서 누나 Fanny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이탈리아 교향곡은 진도가 잘 나가고 있어. 내가 지금까지 해본 것 중 가장 유쾌한 작품이 될 거야. 특히 마지막 악장은 더욱 그렇지. 느린 악장은 아직 백지상태이기는 한데, 나폴리를 위해 아껴둘 생각이야."

 

멘델스존은 런던(현 왕립) 필하모닉 협회의 교향곡 초청에 응하여 1833년 3월 13일 베를린에서 교향곡을 완성했다. 그는 1833년 5월 13일 런던 필하모닉 소사이어티 콘서트에서 런던에서 직접 첫 공연을 지휘했다. 이 교향곡은 1851년 11월 1일 보스턴에서 칼 버그만(Carl Bergmann)이 지휘하는 게르마니아 음악 협회(Germania Musical Society)에 의해 미국 초연이 되었다.

그러나 멘델스존 자신은 이 교향곡에 여전히 만족하지 못했다. 그는 1834년 7월에 작품의 개정, 특히 마지막 3악장의 개정을 완료했다. 그러나 그는 평생 동안 교향곡을 출판하지 않았다. 이 교향곡은 1833년 5월 초연 당시 원본 버전으로 1851년에 출판되었다. 음악 학자 존 마이클 쿠퍼(John Michael Cooper)는 멘델스존이 교향곡을 개정한 역사를 자세히 조사했다. Christopher Hogwood는 Bärenreiter가 출판한 교향곡의 원래 표준 버전과 마지막 3개 악장에 대한 Mendelssohn의 개정판을 포함하는 비평판을 편집했다.

1851년에 출판된 버전이 교향악단이 일반적으로 연주하는 표준판이다. 개정판은 1999년 존 엘리엇 가디너와 비엔나 필하모닉의 연주로 첫 음반이 발매되었고 가끔 실황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 Edward Greenfield는 표준판의 계속 연주 이유와 관련하여 두 판 사이의 Mendelssohn의 변경 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가디너의 음반에 대해 가디언 지에는 "통찰력이 뛰어난 작곡가치고는 놀랍게도 그는 원곡의 신선함을 훼손하고 멜로디 라인을 매끄럽게 만들고(순례자의 행진곡에서처럼) 연결 부분을 확장했다."는 평이 나온 것을 보면 개정판이 더 좋지는 않은 것 같다. 

 

악기 편성: 플루트 2부, 오보에 2부, 클라리넷 2부, 바순 2부, 호른 2부, 트럼펫 2부, 팀파니, 현

 

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A장조

소나타 형식의 즐거운 첫 악장 이탈리아의 뜨거운 햇살, 파란 바다가 느껴진다. 교향곡 3번에 비해서는 훨씬 선명하고 밝아진 색감이 인상적이다. 

 

2악장, 안단테 콘 모토, d단조

작곡가가 나폴리에서 목격한 종교 행렬을 하위 도미넌트 단조인 d단조로 표현했다고 하는데 비가 오는 날 옛날의 영화가 있는 유적을 바라보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3악장, 콘 모토 모데라도, A장도

세 번째 악장은 프렌치 호른이 트리오에 도입되는 미뉴에트이다. 

 

마지막 악장은(전체적으로 평행 단조로 되어 있음) 로마 살타렐로와 나폴리 타란텔라의 춤 형상을 통합한다. 이 작품은 장조로 시작하여 토닉 단조로 끝나는 최초의 대규모 다중 악장 작품 중 하나이며, 또 다른 예는 브람스의 첫 번째 피아노 트리오입니다. 초기 낭만주의 작품인 이 교향곡은 목관악기에 대한 개별 멜로디를 더 많이 사용하고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특징으로 한다.

템포를 유지해야 하는 동시에 특정 표현과 역동성을 요구하는 곡의 시작 부분으로 인해 많은 오케스트라 오디션, 특히 바이올리니스트의 경우 1악장의 시작 부분에서 발췌한 부분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공연에서 연주시간은 약 30분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