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delssohn

Mendelssohn Symphony No. 5 D Major-d minor Op. 107 'Reformation'

romantiker74 2024. 5. 4. 10:10

 

<교향곡 5번 D장조/D단조 Op. 107 '종교개혁'>

교향곡 5번 '종교개혁'으로 알려진 이 작품은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발표 300주년을 기념하여 1830년 펠릭스 멘델스존에 의해 작곡되었다. 신앙고백서는 루터교의 핵심 문서이며 1530년 6월 카를 5세 황제에게 제출된 신앙고백서는 개신교 종교개혁의 중대한 사건이었다. 이 교향곡은 전체 오케스트라를 위해 작곡되었으며 멘델스존의 두 번째 교향곡이었다. 이 곡은 작곡가가 사망한 지 21년 후인 1868년이 되어서야 출판되었다. 결과적으로 작곡 순서와 관계없이 마지막 '5'번 교향곡이 되었다. 이 교향곡은 매우 자주 연주되지는 않지만 원래 출판되었을 때보다 오늘날 더 잘 알려져 있다. Mendelssohn의 누나인 Fanny Mendelssohn Hensel은 Reformation Symphony라는 이름을 선택했다.

 

작곡 및 초연

프로이센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가 아우크스부르크 300주년 기념행사를 발표하기 1년 전인 1829년 12월, 멘델스존은 종교개혁 교향곡 작업을 시작했다. 멘델스존은 이 작품을 1830년 6월 25일에 열린 베를린 축제에서 공연하기를 원했다. 그는 1830년 1월까지 작곡을 마치고 6월 축하 행사가 시작되기 전 4개월 동안 순회 공연을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건강 악화로 인해 종교개혁 교향곡은 그가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작곡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3월 말에도 교향곡은 여전히 미완성인 상태였고, 멘델스존은 여동생 레베카에게서 홍역을 옮고 말았다. 작곡과 순회 공연이 더욱 늦어지면서 멘델스존은 결국 5월에 교향곡을 완성했다. 불행히도 아우크스부르크 위원회가 이 교향곡을 축하 교향곡으로 승인하기에는 너무 늦었다.

일부 권위자들은 아우크스부르크에서 교향곡이 결석된 데 반유대주의가 한몫했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쟁자인 Eduard Grell은 이미 베를린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능하고 성공적인 작곡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태였다. Grell은 작곡에 있어서 극도로 보수적이었다. 남성 합창을 위한 그의 작품은 당시 부적절하다고 생각되었던 멘델스존의 대규모 교향곡과는 대조적으로 아우크스부르크 축하 행사가 요구한 것과 아마도 일치했을 것이다.


멘델스존은 종교 개혁 교향곡을 완성한 후 즉시 순회 공연을 재개했다. 1832년 파리에서 François Antoine Habeneck의 오케스트라는 '너무 계몽적이다'는 이유로 이 작품을 거절했다. 음악 역사가 래리 토드(Larry Todd)는 아마도 그들이 너무 프로테스탄트적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런던 공연을 위해 교향곡을 제안하지 않았다. 1832년 여름, 멘델스존은 베를린으로 돌아와 교향곡을 수정했다. 그 해 후반에 마침내 종교개혁 교향곡이 공연되었다. 그러나 1838년까지 멘델스존은 이 교향곡을 '청소년 작품'으로 간주했고 다시는 이 교향곡을 연주하지 않았다. 그후 이 곡은 작곡가가 죽은 지 20년이 지난 1868년까지 다시 연주되지 않았다.

 

조성

교향곡의 조성은 멘델스존의 자필 악보 제목 페이지에 D장조로 명시되어 있다. 다만, 느린 도입부만 D장조로 쓰고, 1악장의 메인테마와 종지세팅은 D단조로 되어있다. 작곡가 자신도 이 교향곡을 D단조로 한 번 언급한 바 있다.

 

악기 편성 

플루트 2개, 오보에 2개, 클라리넷 2개, 바순 2개, "세르펜테" 및 콘트라바순(4악장만, 현재는 일반적으로 콘트라바순으로만 연주), 호른 2개, 트럼펫 2개, 트롬본 3개, 팀파니 및 현

 

구성

다음과 같은 4악장 구성의 교향곡이다.

 

1악장 Andante - Allegro con fuoco (D 장조 - d 단조)

1악장은 느린 도입부에서 Mendelssohn은 현악기에 "Dresden Amen"을 인용했다. 이후에도 "드레스덴 아멘"은 바그너가 1882년 오페라 파르지팔에서 "성배"의 동기로 사용했고, 안톤 브루크너는 교향곡 5번과 9번 아다지오와 피날레에서 사용하기도 했다. "Dresden Amen"은 금관악기로 받았다가 곧 현악기에 다시 나타나고 소나타 형식의 Allegro con fuoco 섹션이 시작된다. d단조의 빠르고 열정적인 부분은 중세의 암흑이 걷히고 사람들이 깨어나서 행진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2악장 Allegro vivace (B플랫 장조, 트리오는 G 장조)

B플랫 장조 스케르초인 2악장은 첫 번째 악장과 정신이 매우 다르며 톤이 훨씬 더 가볍다. 스케르초도 트리오도 밝고 가벼운 느낌이다.

 

3악장 Andante (g 단조 종결부는 G 장조)

g단조의 3악장은 현이 중심이 되는 서정적인 악장이다. "Dresden Amen"이 다시 인용되어 있고, 악장의 마지막에는 첫 번째 악장의 제2 주제가 인용되어 곡에 짜임새를 주고 있다.

 

4악장 Andante con moto - Allegro vivace - Allegro moderato (G 장조 - D 장조)

4악장은 이 교향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틴 루터의 합창 "Ein feste Burg ist unser Gott"("내 주는 강한 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바로크 느낌이 나는 변주와 푸가로 만들어 장대하게 곡을 마무리하고 있다.

 

일반적인 연주 시간은 33분 정도이다.